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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항 유형
  • 작성자
    전태련교육학
  • 작성일
    2017-01-31 16:57:19
  • 조회수
    2416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시행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의 문항은 역사교육의 목표 준거에 따라 다음의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분과 시험 문항 출제에 공부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역사 지식의 이해

'역사 지식의 이해'는 역사 탐구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 즉 역사적 사실․개념․원리 등의 이해 정도를 묻는 영역이다. 그러나 단순한 사실의 암기 정도를 측정하는 것은 아니며, 구체적인 문제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역사적 사실․개념․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묻는 것이다. 

 

(2) 연대기의 파악

'연대기의 파악'은 역사의 연속성과 변화 및 발전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시간과 관련된 여러 용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 연표에 제시된 항목 간의 시간 관계를 해석하는 능력 등을 측정하는 것이다. 역사 사건이나 상황을 시대 순으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인과 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3)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은 제시된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구체적 역사 상황과 핵심적인 논쟁점, 주장 등을 찾을 수 있는지를 묻는 영역이다. 문헌자료, 도표, 사진 등의 형태로 주어진 자료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를 포착하거나 변별해내는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는 것이다. 

 

(4)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은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해석하여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역사 자료에서 목적과 필요에 따라 적합한 정보를 찾아 이용할 수 있으며, 정보의 신빙성과 총체성을 분석하여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는가를 검사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정보의 분석을 바탕으로 자료의 시대적 배경과 사회적 의미를 해석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라 할 수 있다.

 

(5)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은 제시된 문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여 절차와 방법에 따라 역사 탐구를 설계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주어진 자료에서 개념이나 요소들의 연관 관계를 추론하여 가설을 설정할 수 있는지, 문제 해결을 위한 절차를 제시하고 그것에 적합한 사료 수집과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6) 결론의 도출 및 평가

'결론의 도출 및 평가'는 주어진 자료의 타당성을 판별하고, 여러 자료를 종합하여 일반화할 수 있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를 묻는 영역이다. 즉, 역사적 사실의 인과 관계나 법칙성 또는 논리적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이론화 또는 체계화할 수 있는지, 사료의 내용을 바탕으로 적절한 결론을 도출하면서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를 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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