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련교육학 스킵네비게이션

  • H.
  • 임용가이드
  • 임용 시험이란

임용 시험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주요 변화 내용 - 국어
  • 작성자
    전태련교육학
  • 작성일
    2015-09-23 14:28:20
  • 조회수
    751
본 자료를 이용하실때에는 반드시 전태련교육학 출처를 밝혀 주세요.
무단으로 발췌, 링크 또는 배포시에는 법적제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태련교육학]

국어과 교육과정

'활동하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이 되도록 핵심내용을 선별하고, 수업시간에 한 학기 한 권을 읽고, 생각 나누고, 쓰는 통합적 독서 활동을 강화함

학교급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고
초등학교 ○ 한글교육
- 27차시
- 자모의 종료, 결합방식, 쓰기

○ 연극교육
- 4차시
- 이야기를 희곡으로 바꾸기

○ 핵심 내용 선별
- 성취기준 97개
○ 한글교육
- 1학년 1학기에 최소 45차시 이상
- 모든 학생이 기초학습능력 갖출 수 있도록 2학년 까지 꾸준히 학습

○ 연극교육
- 대단원으로 구성
- 체험 중심의 연극 활동

○ 핵심 내용 선별
- 성취기준 82개
- (중학교 이동) 면담, 다양한 관점 등
- (삭제) 절의 연결, 문학언어와 일상 언어의 차이, 갈래 변환 등
- (신설) 글자, 낱말ㅡ 문장 관찰 등
○ 공통 사항

- 모든 과목의 '4.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1학기 1권 통합적 독서 활동을 위한 수업 시간 확보 및 도서 준비 안내

- 학생 발단 단계 고려하여 학년군 수준에 맞는 학습내용 재배치

- 교육과정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분명하며 쉬운 낱말로 표현

- 활동하는 가운데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제시

-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접, 문학 영역별 갖춰야 하는 수행 능력을 제시

- 예상수업 시간 내에 배울 수 있는 적정 학습량 제시
중학교 ○ 독서 교육
- 교과서의 짧은 글 읽기
- 독서활동에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내용 미흡

○ 핵심 내용 선별
- 성취기준 55개
○ 독서 교육
- 1학기 1권 수업 시간에 읽기
- 읽고, 생각 나누고, 쓰는 통합적인 독서활동에 관한 성취기준, 학습요소,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제시

○ 핵심 내용 선별
- 성취기준 51개
- (고등학교 이동) 음운의 변동, 문법요소, 협상 등
- (삭제) 로마자/외래어 표기법, 전통적인 말하기 문화 비교, 독자의 정체성, 작가의 태도 등
- (신설) 말하기 불안 대처, 고전 재해석 등

○ 연극 교육
- 소단원 구성
- 체험 중심의 연극 활동
고등학교 ○ 독서 교육
- 『독서』,『고전읽기』과목에서 읽기 전략 제시

○ 핵심 내용 선별
- (국어) 성취기준 31개
○ 독서 교육
- 모든 선택 과목에 1학기 1권 통합적인 독서활동 제시

○ 핵심 내용 선별
- (국어) 성취기준 26 개
- (선택 과목 이동) 사동, 작가의 개성 등
- (삭제) 반모음첨가, 고대-중세-근대의 음운변화 등
- (신설) 문제해결을 위한 독서/작문 등


자료출처 : 전태련교육학

댓글운영정책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특정인의 개인정보(실명, 상호명, 사진,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를 포함한 글
  •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글
  • 상업적인 광고, 욕설, 음란한 표현 또는 반복적인 동일한 내용의 글
  •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동영상 등)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글
댓글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 해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