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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용 시험이란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별 주요 변화 내용 - 영어
  • 작성자
    전태련교육학
  • 작성일
    2015-09-23 15:38:28
  • 조회수
    5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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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과 교육과정

핵심 성취 기준 선별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하여 의사소통능력을 강화하고, 어휘와 언어형식을 학교급별로 구분 제시하여
학생 눈높이를 고려한 교육과정 구성

학교급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고
초등학교
○ 과거, 미래 시제
○ 과업 수행에 해당하는 성취기준
- 영어로 노래하기, 챈트, 영어로 게임하기 등
○ [5,6학년군] 성취기준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짧고 간단하게 쓴다.]
(삭제) 단순 문법 지식 내용 경감
(삭제) 노래, 챈트, 게임하기 등
(이동) 중1로 이동
(추가) 듣기와 말하기 영역의 학습 요소 확대로 실생활 속 영어회화 능력 강화
○ 실생활과 유리
○ 수업 활동에 해당하는 성취
기준(14개)은 학습요소와 무관
하므로 학습량 감축이 아님
○ 학생 발달단계 고려
중학교
○ 중복되는 성취기준
- 차이점 말하기, 호불호의 이유 말하기, 줄거리 말하기 등 타 성취기준에 포함되는 성취기준 존재
(통합) 세부 정보 파악 및 중심 내용 이해 등에 통합
(신설) 성취기준 [자신이나 가족 등에 관해 짧고 간단하게 쓴다] [초5,6학년군]에서 이동
○ 학습량 감축이 아닌 하위 성취기준의 통합으로 성취기준 정선
○ 학생 발달단계 고려
고등학교
○ 인과관계 파악
(통합) 논리적 관계를 파악에 포함
(추가) 읽기와 쓰기 영역을 강화
○ 학습내용 요서 정선
○ 학생의 발달단계와 진로개발 맞춤형 교육
어휘
○ 권장 어휘 2,988개
○ 초등학교만 권장 어휘 제시
(유지) 권장 어휘 3,000개
(신설) 초/중고 일반선택/고등학교 진로선택 및 전문교과Ⅰ별로 학습 어휘 구분 제시
(개선) 기본 어휘목록 개선 및 추가어휘 기준 개선

○ 학습량 유지
○ 전체 학습량은 유지하되 학생 학습 부담 경감

언어형식
○ 권장 언어형식(문법요소) 354개
○ 학교 급별 구분 없이 학습
(유지) 권장 언어형식(문법요소) 354개
(신설) 초·중·고등학교 별 권장 언어 형식 제시
○ 학습량 유지
○ 전체 학습량은 유지하되 학생 학습 부담 경감


자료출처 : 전태련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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