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련교육학 스킵네비게이션

  • H.
  • 임용가이드
  • 임용시험공고

임용시험공고

[공지]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기준과 평가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 개발ㆍ보완 내용 공개
  • 작성자
    전태련교육학
  • 작성일
    2016-07-25 15:23:59
  • 조회수
    2253
첨부파일
Untitled Document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20158월 중등교사신규임용전형시ㆍ도공동관리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수행해 온 중등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의

표시과목별 중등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에 관한 연구 내용을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1. 연구 기간 : 2015. 08. ~ 2016. 07.

 

2. 연구 수행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3. 공동 연구 기관 : 표시과목 관련 6개 학회

 

4. 공개 자료 : 10개 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내용 요소

      - 수정 : 체육, 기술, 전문상담, 특수학교(중등), 정보ㆍ컴퓨터

      - 개발 : 식물자원ㆍ조경, 동물자원, 농공, 농산물유통, 식품가공

5. 공개 자료 활용 시 유의 사항

 

. 본 자료 중 5개 과목(체육, 기술, 전문상담, 특수학교(중등), 정보ㆍ컴퓨터)2008년도 발표한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를 기본이수과목의 변화, 그동안의 교육 현황과 전공 학문의 변화를 반영하여 수정·보완한 것이며, 농업계 5개 과목(식물자원ㆍ조경,

           동물자원, 농공, 농산물유통, 식품가공)은 신규 개발한 것입니다. 이 자료는 2018학년도 중등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체육의 응급

             처치와 심폐소생술2020학년도 임용시험)부터 표시과목별 출제 문항의 타당도를 제고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입니다.

       다만, 출제위원단의 결정에 따라 세부적인 사항의 일부가 문항 출제 과정에서 조정될 수 있음을 밝힙니다.

 

. 표시과목별 교사 자격 기준은 교육부가 발표한 신규 교사의 자질과 능력에 관한 일반 기준(2006. 11. 17.)”

           바탕으로 표시과목의 성격에 맞게 구체화한 것입니다.


. 표시과목별 평가 영역평가 내용 요소는 위의 교사 자격 기준을 근거로 하고, 교육부 고시 제2015-73(2015. 10. 1.)

          ‘교사자격종별 및 표시과목별 기본이수과목(또는 분야)’에 제시된 과목을 준거로 개발 또는 수정·보완한 것입니다.


.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공동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표시과목별로 실시한 세미나자료와 공청회자료는 최종 연구 결과와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등교사 신규임용전형 시·도공동관리위원회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식적으로 공개한 본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 공개 자료는 연구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특히, 상업적인 목적으로 본 자료를 사용 시에는 저작권법에 위배됨을 알려드립니다.

 

 

 

2016722일 

중등교사신규임용전형시ㆍ도공동관리위원회

 

 

 

-----------------------------------------------------------------------------------------------------------

 

2016722일 오전 10시부터 1720분 이전까지 배포된 표시과목 「체육」의 교사 자격 기준과 평가 영역 및

      평가 내용 요소 PDF 파일 내용 중 일부 편집오류(해당 파일 10)가 발견되어 아래 표와 같이 수정 탑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분

기본

이수과목

및 분야

평가 영역

평가 내용 요소

중등학교

교육과정 관련성

교과

내용학

운동역학

운동학의

스포츠 적용

선운동의 운동학적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투사체 운동의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각 운동의 운동학적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일과 일률의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역학적 에너지의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일과 에너지의 관계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운동역학의

스포츠 적용

선운동의 운동역학적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각운동의 운동역학적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표현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유체 속에서의 운동의 이해와 적용

-체육-도전, 경쟁

고등-체육탐구-체육과 과학

 

 

댓글운영정책
다음에 해당하는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운영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특정인의 개인정보(실명, 상호명, 사진,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를 포함한 글
  •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글
  • 상업적인 광고, 욕설, 음란한 표현 또는 반복적인 동일한 내용의 글
  •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동영상 등)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위배되는 글
댓글 운영정책에 어긋나는 글은 운영자에 의해 삭제됩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 해보세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