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태련교육학 스킵네비게이션

태련쌤이 전하는 편지

전태련 선생님이 예비 선생님에게전해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전태련입니다.
갈수록 힘들고 어려워지는 고된 임용합격의 길에 선 여러분, 아직 잘 다듬어지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 이 시간을 어떻게 해야 의미 있는 시간으로 마주할까요? 그 길을 가고있을 때는 그토록 힘들고 고통스러워 도망가고 싶어 했으면서도, 지나고 나면 현직에 있는 지금보다 그 시절이 더 행복했었다고 고백하는 선생님들을 봅니다. 살면서 어려움에 처하게 되면서 그 시절이 떠오르고 왠지 모르게 가슴까지 벅차 오른다고 이야기 하는 선생님들도 있고, 시험을 준비하며 보냈던 장소만 와도 가슴이 뛴다는 선생님들도 있습니다. 물론 결과가 좋았기 때문이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산을 넘기 위해 넘어지고 미끄러지고 깨지는 과정에서, 그냥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수도 없이 했고, 그런 생각을 한 것에 절망하고, 절망하는 자신의 모습에 좌절하면서도 끝내 버텼던 그 ‘힘’이 내공으로 변해 큰 에너지원이 되었을 것입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시간 동안 여러분은 자신과 마주하고, 자신을 느끼고, 앞으로의 인생을 위해 내공을 쌓아나갈 것입니다. 이 시간은 교육의 방향이 왜 전인교육이어야 하는지 알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여러분, 행복을 거창한것으로 여기는 착각에서만 벗어난다면 힘든 여정 속에서도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간단해 보이는 이 행복도 쉽지는 않습니다. 공부를 해봐서 알듯 구체적인 전략과 방법 없이 그저 시간을 보내다 보면 ‘하다 보면 어떻게 되겠지’ 하는 막연한 기대들이 쌓여 행복은 커녕 이걸 과연 꼭 해야 하나 하는 생각밖에 나지 않아 괴로울 뿐입니다.

행복은 그저 오지 않습니다. 마음을 열고, 보다 더 나은 것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애쓰는 과정에서, 찾은 것을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다가올 것입니다. 그리고 이 행복들에 이어 목표 도달이라는 최고의 행복이 이어질 것입니다.

천국을 뜻하는 단어인 ‘Heaven’ 의 어원은 ‘Here and now’ 입니다. ‘지금 이 자리가’ 가 천국이라는 의미처럼 목표를 위해 나아가는 매 순간 순간 행복 할 수 있습니다. 1년이라는 시간은 생각보다 짧습니다. 시험 준비를 시작하는 지금, 매 순간 행복하기 위한 고민을 서두르십시오.

HERE AND NOW! 앞으로 저와 함께할 시간들이 이 글을 읽고 계신 예비 선생님들께 가장 따뜻하고 값진 선물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TOP